일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 내가 잘 챙기고 있는지 체크하고 싶은분들을 위해 일본여행 준비물 리스트 9을 안내해드립니다. 필수로 준비해야하는 것들로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일본여행이 처음이라면 꼭 한번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여권
해외여행의 필수준비물인 여권입니다. 여권은 해외에서 나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물론 여권이 없으면 해외출국 자체가 안되죠. 만약 여권이 없거나 재발급을 받아야한다면 어느것보다 빨리 준비해야합니다. 항공권 예약 , 에어비앤비 예약시에 여권정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행을 계획한 시점에 여권부터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여권발급 소요시간
여권발급 소요시간은 관할지역에 따라서 조금은 다르지만 넉넉하게 2~3주가 걸립니다. 빠르면 3일내에도 발급해주는 곳이 있지만 발급이 많은 경우에는 더 지연될 수 있으니 되도록 빨리 발급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여권 발급은 내가 거주하는 관할지역의 구청, 시청에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처음 여권을 발급한다면 직접방문으로 발급할 수 있으며 재발급 시에는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권발급 필요서류
- 여권발급신청서
- 신분증
-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 병역관계 서류(18세 이상 37세 이하 남자인 경우)
- 국적 확인 서류(국적 상실자로 의심되는 경우)
2. 항공권
여권이 준비되었다면 다음은 항공권을 준비해야겠죠. 항공권을 예매할때는 편도가 아닌 왕복권 티켓을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경우 일본에 무비자로 90일간 체류할 수 있지만 항공권을 편도로 예약하는 경우 불법체류의 가능성을 염두해 입국심사에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이는 일본뿐만 아니라 모든 해외여행시에 통용되는 이야기입니다.
3. 환전
일본여행 준비물 세번째는 환전입니다. 일본은 현금사용이 많은 국가입니다. 물론 우리가 이용하는 관광지의 경우 카드결제가 되는 곳이 많아졌지만 소규모의 식당, 카페에서는 카드결제가 안되는 곳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라멘집같은 곳이 말이죠. 따라서 일본여행시 예산의 약 30%정도는 환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트레블카드 같이 일본현지 ATM기기를 통해서 출금이 가능한 카드가 있다면 10~20%정도 환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환전은 일본현지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한국에서 미리 환전하는 것이 수수료가 훨씬 적습니다. 국내 은행을 통한 외화 환전 시에는 최대 90%의 우대환율을 적용하여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온라인을 통해서 환전신청을 한후 공항지점에서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공항에서 수령가능한 은행은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입니다. 그외 토스뱅크, 카카오뱅크 등에서도 신청하여 공항지점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4. 포켓와이파이, 유심
일본여행 필수품인 포켓와이파이와 유심입니다. 둘다 데이터(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물로 로밍보다 저렴한게 장점입니다.
포켓와이파이
휴대용 와이파이 공유기로 여러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대당 최대 5명이 사용가능해 경제적입니다. 다만 여러사람이 함께 사용할 경우 인터넷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가성비 여행을 준비한다면 포켓와이파이가 경제적입니다. 포켓와이파이는 인천공항에서 대여후 반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심
일본현지 통신사 유심칩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개인만 사용하여 데이터 속도가 포켓와이파이보다 더 빠른게 장점입니다. 비용은 와이파이보다는 조금 더 비싼게 단점입니다. 일본유심은 데이터무제한에 일별(2~7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구매해서 이용할수도 있고 국내에서 택배수령하여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시간여유가 있다면 국내 택배수령으로 미리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비짓재팬
비짓재팬은 출입국 신고서의 온라인 버전입니다. 일본에서는 입국 신고시 간소화를 위해서 비짓재팬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짓재팬 작성이 필수는 아니지만 입국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최근 일본여행전에 꼭 해야하는 것중 하나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관광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짓재팬에는 여권정보, 숙소정도 등 꽤 많은 단계를 작성해야합니다. 시간이 나는대로 비짓재팬을 작성해두시면 입국심사를 빠르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 비짓재팬 작성방법-
6. 교통패스권
일본여행의 필수품 바로 교통패스권입니다. 간단하게는 전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수 있는 메트로패스권부터 신칸센을 저렴하게 이용할수 있는 패스권, 버스 무제한 패스권, 관광지+교통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패스권등 해외관광객들을 위한 패스권이 잘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오사카의 경우 주유패스, 간사이 쓰루패스, 한신패크, 한큐패스, 원데이패스 등 수없이 많은 패스권이 있죠. 여행계획에 맞는 패스권을 사용한다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오사카 교통 패스 종류 총정리 –
7. 동전지갑
일본여행에서 준비하면 편리한 준비물이 바로 동전지갑입니다. 우리나라는 동전을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일본에서는 동전 사용 빈도가 매우 높습니다.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 분실의 우려도 있고 정리되지 않아 계산할 때 애를 먹을 때가 많습니다. 동전지갑은 동전 종류별로 수납이 가능해서 계산할때에도 편리하면 보관도 용이합니다. 동전지갑은 온라인을 통해 쉽게 구입이 가능하니 하나정도 준비해가시기 바랍니다.
8.110V 전환 어댑터 (돼지코)
일본에서는 110V 코드를 사용합니다. 우리나라는 220V 코드이기 때문에 충전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220V를 110V로 변환해주는 전환 어댑터를 사용해야합니다. 일명 돼지코로 불리우는 것으로 다이소, 쿠팡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본여행을 자주가지 않고 여러개의 충전선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비싼 어댑터를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현지에서는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물품은 아니니 되도록 1개이상은 준비해가시기 바랍니다. 미리 구매하지 못하였다면 인천공항 내 서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만약 포켓와이파이 대여를 신청하였다면 대부분 1개의 돼지코를 대여해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상비약
해외여행에서 갑작스럽게 아플때는 대비하여 상비약을 준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아이와 함께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상비약으로는 종합감기약, 해열제, 소염진통제, 소화제, 지사제, 밴드, 마데카솔이 있습니다. 집에 상비되어 있는 약을 챙겨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약국에서 상비약 세트를 판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천공항에서 구매하는 경우 1.5배정도 더 비싸니 되도록이면 동네 약국에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일본 여행시 도움이 되는 정보 ■